한국고전번역원에서 퍼왔습니다.

신증동국여지승람 제21권 경상도(慶尙道) 경주부(慶州府)

동쪽으로는 울산군계(蔚山郡界)까지 61리, 장기현계(長鬐縣界)까지 83리, 남쪽으로는 언양현계(彦陽縣界)까지 62리, 서쪽으로는 청도군계(淸道郡界)까지 76리, 영천군계(永川郡界)까지 53리이며, 북쪽으로는 영일현계(迎日縣界)까지 36리이고, 서울과의 거리는 7백 83리이다.

【건치연혁】
본래 신라의 옛 수도이다. 한(漢) 나라 오봉(五鳳) 원년에 신라 시조 혁거세(赫居世)가 나라를 열고 도읍을 세워 나라 이름을 서야벌(徐耶伐)이라고 하였으며 이 뒤로부터는 방언(方言)으로 왕경(王京)을 서야벌이라고 통칭하였다. 혹은 사라(斯羅)라고 하고, 혹은 사로(斯盧)라 하다가 뒤에 신라라 일컬었다.
탈해왕(脫解王) 때에 시림(始林)에 괴이한 닭의 일이 있었으므로 이름을 계림(鷄林)이라 고치고 이를 그대로 나라 이름으로 하였는데, 기림왕(基臨王)이 다시 신라로 하였다.
고려 태조 18년에 경순왕(敬順王) 김부(金傅)가 와서 항복하니 나라는 없어지고 경주라 하였다. 뒤에 승격하여 대도독부(大都督府)가 되었으며, 성종(成宗) 때에 동경유수(東京留守)로 고쳤다가 또 유수사(留守使)라 일컬고 영동도(嶺東道)에 예속시켰다.
현종(顯宗) 때에 강등(降等)시켜 경주 방어사(慶州防禦使)로 하고, 또 안동 대도호부(安東大都護府)로 고쳤다가 다시 동경유수(東京留守)로 하였다. 그때 예방(銳方)이 올린 삼한회토기(三韓會土記)에 고려삼경(高麗三京)이라는 글이 있었기 때문에 다시 동경유수를 둔 것이다. 신종(神宗) 때에 동경야별초(東京夜別抄)가 반란을 일으켜 주(州)ㆍ군(郡)을 겁략(劫掠)하므로 사자를 보내어 평정하였다. 뒤에 동경 사람들이 신라가 다시 성한다는 말을 만들어 상(尙)ㆍ청(淸)ㆍ충(忠)ㆍ원주도(原州道)에 격문(檄文)을 전하고, 반란을 음모하였다. 이로 인하여 지경주사(知慶州事)로 강등하고, 관내의 주(州)ㆍ부(府)ㆍ군(郡)ㆍ현(縣)을 빼앗아 안동(安東)ㆍ상주(尙州)에 나누어 예속시켰다. 고종(高宗) 때에 다시 유수로 고치고, 충렬왕 때에 계림부(鷄林付)로 고쳤다.
본조에서는 태종조(太宗朝)에 경주라는 옛 이름을 다시 쓰고, 세조조(世祖朝)에 진(鎭)을 설치하였다.

【속현】

 안강현(安康縣)
부(付)의 북쪽 30리에 있다. 본래 신라의 비화현(比火縣)이다. 경덕왕(景德王)이 지금의 이름으로 고치고, 의창군(義昌郡)의 영현(領縣)으로 하였다가 고려 현종(顯宗) 때에 예속되었다. 공양왕(恭讓王)이 감무(監務)를 두었으며, 본조에서는 태조조에 다시 경주의 속현(屬縣)으로 하였다.
기계현(杞溪縣)
부의 북쪽 50리에 있다. 본래 신라의 모혜현(芼兮縣)이며, 화계현(化鷄縣)이라고도 하였다. 경덕왕이 지금의 이름으로 고치고, 의창군(義昌郡)의 영현(領縣)으로 하였다. 고려 현종 때에 예속되었다.
자인현(慈仁縣)
부의 서쪽 63리에 있다. 본래 신라의 노사화현(奴斯火縣)이며, 기화현(其火縣)이라고도 하였다. 경덕왕이 지금의 이름으로 고치고 장산군(獐山郡)의 속현으로 하였다가 고려 현종 때에 예속되었다.
신광현(神光縣)
부의 북쪽 50리에 있다. 본래 신라의 동잉음현(東仍音縣)이며, 신을현(神乙縣)이라고도 하였다. 경덕왕이 지금의 이름으로 고치고 의창군(義昌郡)의 영현(領縣)으로 하였다. 뒤에 일어진(昵於鎭)이라고 일컬었다. 고려 태조 13년에 친히 거둥하여 성(城)을 쌓고 이름을 신광진(神光鎭)이라 고쳤다. 현종 때에 예속되었다.
구사부곡(仇史部曲)
부의 서쪽 60리에 있다. 본래 신라의 마진양현(麻珍良縣)인데, 진(珍) 자는 미(彌) 자로도 썼다. 경덕왕이 여량현(餘粮縣)으로 고치고 장산군의 속현으로 하였다. 뒤에 부곡으로 강등하여 지금의 이름으로 고쳤다.
죽장부곡(竹長部曲)
본래 신라의 장진현(長鎭縣)이다. 고려 때에 부곡으로 강등하였다. 부의 북쪽 60리 청송부(靑松府)와 경계에 있다. 북안곡부곡(北安谷部曲)은 부의 서쪽 50리에 있는데, 영천부(永川府)의 동남촌(東南村)으로 넘어 들어갔다.

【진관】 군(郡)이 4 울산(蔚山)ㆍ양산(梁山)ㆍ영천(永川)ㆍ흥해(興海). 현(縣)이 6 청하(淸河)ㆍ영일(迎日)ㆍ장기(長鬐)ㆍ기장(機張)ㆍ동래(東萊)ㆍ언양(彦陽).

【관원】 부윤(府尹) 종이품(從二品)인데, 병마절제사를 겸임한다. 제도(諸道)ㆍ제진(諸鎭)이 같다. 판관(判官)ㆍ교수(敎授) 각 1인.

【군명】 진한(辰韓)ㆍ서야벌(徐耶伐)ㆍ사로(斯盧)ㆍ신라(新羅)ㆍ낙랑(樂浪)ㆍ계림(鷄林)ㆍ월성(月城)ㆍ동경(東京)ㆍ금오(金鰲)ㆍ문천(蚊川)

【성씨】
본부(本府)
박(朴)ㆍ석(昔)ㆍ김(金) 모두 신라의 종성(宗姓)이다.
이(李) 급량(及梁). 최(崔) 사량(沙梁). 정(鄭) 본피(本彼). 손(孫) 모량(牟梁). 배(裵) 한지(漢祗). 설(薛) 습비(習比). ○ 이상 6부(部)의 성(姓)은 신라 유리왕(儒理王) 때에 내려준 것이다.
강(康) 동주(洞州). 설(偰) 회골(回鶻). 자세한 것은 인물(人物) 조에 나온다. 양(楊) 속성(續姓)이다.
안강(安康)
안(安)ㆍ노(盧)ㆍ김(金)ㆍ황(黃)ㆍ염(廉), 소(邵)ㆍ변(邊) 모두 당성(唐姓)이다. 윤(尹) 송생(松生).
기계(杞溪)
 유(兪)ㆍ양(楊), 익(益) 맹(孟)이라 하기도 한다. 윤(尹), 김(金) 김해(金海).
자인(慈仁)
박(朴)ㆍ한(韓)ㆍ정(鄭)ㆍ주(周), 임(任) 진도(珍島). 변(邊) 가은(加恩).
신광(神光)
서(徐)ㆍ진(陳)ㆍ윤(尹)ㆍ신(申) 구사(仇史) 정(鄭)ㆍ석(石)ㆍ조(曹), 전(全) 장산(章山).
죽장(竹長)
갈(葛) 속성(續姓)이다. 이(李)ㆍ김(金)ㆍ송(宋) 모두 내성(來姓)이다.
성법이(省法伊)
 김(金)ㆍ최(崔) 모두 속성(續姓)이다.
비안곡(比安谷)
이(李)ㆍ송(宋)ㆍ갈(葛)

Posted by 상운(祥雲)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