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가을 나기 비법!







건강하게 가을을 나기 위해서는 우선 취침과 기상시간을 조절해야 한다.
지나친 활동을 삼가고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것이 좋다.

② 피부와 폐를 단련시키는 것도 필요하다. 마른 수건으로 매일 아침 10분씩 피부를 마사지하듯 문질러주는 것이다. 피부가 단련되면 폐의 기능도 함께 강화돼 환절기의 반갑지 않은 손님인 감기로부터 벗어날 수 있다.

가을에 수확하는 배나 도라지, 은행은 기관지 질병을 완화시키는 좋은 음식이다.
또 돼지고기 오리고기 꿀 땅콩 잣 호두 등은 건강을 지키고 두뇌를 총명하게 돕는 음식이다. 감은 아이와 노인에게 좋은데 자주 먹으면 폐를 윤택하게 하고 위장을 튼튼히 만들어 대변이 굳어지고 피부에 윤기가 돌게 한다.


④ 비타민과 무기질이 많은 사과는 장의 운동을 도와주고 면역기능을 강화시킨다. 특히 설사를 멈추는 증상과 변비 해소에 좋으니 이상적인 정장제이다. 그러나 위장이 약하거나 질병을 앓는 아이는 사과에 함유된 산성 성분 때문에 많이 먹지 말아야 한다.

⑤ 열이 나고 갈증이 나며 가슴이 답답한 때에 좋은 배는 그 성질이 사과와 반대로 차다. 때문에 많이 먹는 것은 좋지 않지만 꿀과 도라지를 넣어 달여 먹으면 감기 치료제로 효과가 있다.

을철에 가정에서 해 줄 수 있는 것으로는 혈액 순환을 촉진시키고 소화기관을 강화함으로써 아이의 체질을 튼튼하게 하고 성장발육을 촉진시키는 마사지가 있다. 별다른 문제가 없고 건강한 아이에게 사용되는 방법이다. 가능한 한 매일 아침, 저녁으로 하루 두차례 실시하는 것이 좋다.

위 전체와 소장 부분, 대장의 일부분이 있는 곳으로 마사지를 하면 소화기(비위기능)를 강화, 소화력을 촉진시키고 장 기능을 조화롭게 되도록 도와준다. 명치부위와 명치~배꼽 중간 부분을 엄마 손바닥 밑부위로 약 200∼500차례 가볍게 돌리면서 문지른다. 또 손바닥 가운데나 네 손가락 끝으로 약 5∼10분 마찰하듯 문지르기도 한다.

단 설사 구토 복통이나 배가 더부룩한 증상, 식욕부진 트림 딸꾹질 등 위장 질환이 있을 때는 하지 않는 것이 좋다.

⑦ 또 가을에는 갑자기 차고 건조해진 날씨 탓인지 손발이 차고 소화가 잘 안되면서 식욕이 떨어지는
아이들이 있다. 이럴땐 복부에 손을 가볍고 올려놓고 시계방향으로 크게 원을 그리듯 부드럽게 만져주는 것이 요령이다. 엄마나 아빠 중 보다 건강한 사람이 따뜻한 손으로 마사지하는 것이 좋다.

<출처 : 국제신문, 환경비즈니스>
Posted by 상운(祥雲)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