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자소학-5

한문의 기초 2006. 2. 16. 19:15

수신(修身)          
  부모와 자식 사이에는 친함이 있고,
아비 부
아들 자
있을 유
어버이 친
  임금과 신하 사이에는 의리가 있으며,
임금 군
신하 신
있을 유
옳을 의
  남편과 아내 사이에는 분별이 있으며,
지아비 부
아내 부
있을 유
나눌 별
  어른과 아이 사이에는 차례가 있으며,
어른 장
어릴 유
있을 유
차례 서
  벗과 벗 사이에는 신의가 있으니,
벗 붕
벗 우
있을 유
믿을 신
  이것을 일러 오륜이라고 한다.
옳을 시
이를 위
다섯 오
인륜 륜
  임금은 신하의 벼리가 되고,
 ※벼리 : 일이나 글의 가장 중심이 되는 줄거리
임금 군
할 위
신하 신
벼리 강
  아버지는 자식의 벼리가 되며,
아비 부
할 위
아들 자
벼리 강
  남편은 아내의 벼리가 되니,
지아비 부
할 위
아내 부
벼리 강
  이것을 일러 삼강이라고 한다.
옳을 시
이를 위
석 삼
벼리 강
  사람이 귀한 이유는
사람 인
바 소
써 이
귀할 귀
  오륜과 삼강 때문이다.
써 이
그 기
인륜 륜
벼리 강
  발의 용모는 반드시 무겁게 하며,
 ※용모 : 모양, 모습, 생김새, 몸가짐, 행동
발 족
모습 용
반드시 필
무거울 중
  손의 용모는 반드시 공손하게 하며,
손 수
모습 용
반드시 필
공손할 공
  눈의 용모는 반드시 단정히 하며,
눈 목
얼굴 용
반드시 필
바를 단
  입의 용모는 반드시 듬직하게 하며,
입 구
모양 용
반드시 필
멈출 지
  소리의 용모는 반드시 조용하게 하며,
소리 성
얼굴 용
반드시 필
고요할 정
  머리의 용모는 반드시 곧게 하며,
머리 두
얼굴 용
반드시 필
곧을 직
  숨쉴 때의 용모는 반드시 엄숙히 하며,
기운 기
얼굴 용
반드시 필
엄숙할 숙
  서 있는 모습은 반드시 덕이 있게 하며,
설 립
얼굴 용
반드시 필
덕 덕
  얼굴 용모는 반드시 씩씩하게 할 것이니,
빛 색
모습 용
반즈시 필
씩씩할 장
  이것을 말해서 구용이라고 한다.
옳을 시
가로 왈
아홉 구
모습 용
  볼 때에는 반드시 밝게 볼 것을 생각하며,
볼 시
반드시 필
생각할 사
밝을 명
  들을 때에는 반드시 밝게 들을 것을 생각하며,
들을 청
반드시 필
생각할 사
귀밝을 총
  얼굴빛은 반드시 온화하게 할 것을 생각하며,
빛 색
반드시 필
생각할 사
따뜻할 온
  용모는 반드시 공손하게 할 것을 생각하며,
얼굴 모
반드시 필
생각할 사
공손할 공
  말은 반드시 성실하게 할 것을 생각하고,
말씀 언
반드시 필
생각할 사
충성 충
  일은 반드시 공손하게 할 것을 생각하며,
일 사
반드시 필
생각할 사
공경할 경
  의심나는 것은 반드시 물을 것을 생각하며,
의심할 의
반드시 필
생각할 사
물을 문
忿
  분노가 날 때에는 반드시 후환을 생각하며,
성낼 분
반드시 필
생각할 사
어려울 난
  얻을 것을 보면 의를 생각해야 하니,
볼 견
얻을 득
생각할 사
옳을 의
  이것을 말해서 구사라고 한다.
옳을 시
가로 왈
아홉 구
생각할 사
  예가 아니면 보지 말며,
아닐 비
예도 례
말 물
볼 시
  예가 아니면 듣지 말며,
아닐 비
예도 례
말 물
들을 청
  예가 아니면 말하지 말며,
아닐 비
예도 례
말 물
말씀 언
  예가 아니면 움직이지 말아야 한다.
아닐 비
예도 례
말 물
움직일 동
  행동은 반드시 바르고 곧게 하고
갈 행
반드시 필
바를 정
곧을 직
  말은 미덥고 성실하게 하며,
말씀 언
곧 즉
믿을 신
열매 실
  용모는 단정하게 하고
얼굴 용
얼굴 모
바를 단
바를 정
  의관은 바르고 가지런하게 하라.
옷 의
갓 관
가지런할 정
가지런할 제
  거처할 때에는 반드시 공손히 하고
있을 거
살 처
반드시 필
공손할 공
  걸음걸이는 편안하고 침착히 하라.
걸음 보
밟을 리
편안할 안
자세할 상
  일을 할 때에는 시작을 잘 계획하고
지을 작
일 사
꾀할 모
처음 시
  말을 할 때에는 행실을 돌아 보라.
날 출
말씀 언
돌아볼 고
갈 행
  항상 덕을 굳게 지키고
항상 상
덕 덕
굳을 고
가질 지
  승낙을 할 때에는 신중히 대답하라.
그러할 연
대답할 락
무거울 중
응할 응
  먹고 마실 때에는 삼가고 절제하고
마실 음
먹을 식
삼갈 신
마디 절
  언어를 공손히 하라.
말씀 언
말씀 어
공손할 공
겸손할 손
  덕이 되는 일은 서로 권장하고,
덕 덕
일 업
서로 상
권할 권
  과실은 서로 타이르며,
허물 과
잃을 실
서로 상
법 규
  서로 사귐에 예의를 지키고,
예도 례
풍속 속
서로 상
사귈 교
  재앙과 어려운 일은 서로 도와줘라.
근심 환
어려울 난
서로 상
동정할 휼
  빈궁(가난)과 재액이 있을 때에는
가난할 빈
다할 궁
괴로울 곤
재앙 액
  친척들이 서로 구원해 주며,
친할 친
겨레 척
서로 상
건질 구
  혼인과 초상에는
혼인할 혼
혼인 인
죽을 사
죽을 상
  이웃끼리 서로 도와라.
이웃 린
지킬 보
서로 상
도울 조
  자기 몸과 마음을 닦고 집안을 가지런히 하는 것은
닦을 수
몸 신
가지런할 제
집 가
  나라를 다스리는 근본이고
다스릴 치
나라 국
갈 지
근본 본
  책을 읽으며 부지런하고 검소함은
읽을 독
글 서
부지런할 근
검소할 검
  집안을 일으키는 근본이다.
일어날 기
집 가
갈 지
근본 본
  충실하고 신용 있고 자상하며
충성 충
믿을 신
사랑할 자
상서로울 상
  온순하고 어질고 공손하고 검소하게 하라.
따뜻할 온
어질 량
공손할 공
검소할 검
 사람의 덕행은
사람 인
갈 지
덕 덕
갈 행
  겸손과 사양이 제일이다.
겸손할 겸
사양할 양
할 위
위 상
  다른 사람의 단점을 말하지 말고
없을 막
말씀 담
다를 타
짧은 단
  자기의 장점을 믿지 말라.
쓰러질 미
믿을 시
자기 기
길 장
  자기가 하고 싶지 아니한 것을
자기 기
바 소
아닐 불
하고자 할 욕
  남에게 베풀지(행하지) 말라.
말 물
베풀 시
어조사 어
사람 인
  선행을 쌓은 집안은
쌓을 적
착할 선
갈 지
집 가
  반드시 뒤에 경사가 있고
반드시 필
있을 유
남을 여
경사 경
  불선(=악)을 쌓은 집안은
아닐 불
착할 선
갈 지
집 가
  반드시 뒤에 재앙이 있다.
반드시 필
있을 유
남을 여
재앙 앙
  남을 손해보게 하고 자신을 이롭게 하면
손해 손
사람 인
이로울 리
자기 기
  마침내 자신을 해치는 것이다.
끝날 종
옳을 시
스스로 자
해칠 해
  재앙과 복은 특정한 문이 없어
재난 화
복 복
없을 무
문 문
  오직 사람이 불러들인 것이다.
꾀할 유
사람 인
바 소
부를 소
  아! 소자(제자)들아
탄식할 차
탄식할 차
작을 소
아들 자
  공경히 이 책을 받아라.
공경할 경
받을 수
이 차
글 서
  내 말은 늙은이의 망녕이 아니라
아닐 비
나 아
말씀 언
늙은이 모
  오직 성인의 가르치심이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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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상운(祥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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