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남표 총장은 개인적으로 무척 대단한 사람이다.
그 유명한 미국의 Mit에서 학사,석사,박사 학위를 딴 뒤 Mit 교수를 지낸 분이고
논문만 300편 이상에 특허도 수십개 이상 가지고 있다
카이스트는 예전에 과학기술처 산하의 특수 대학으로 우리 나라 과학자 육성의 산실로 자리잡았지만 지금은 과학기술부가 교육과학기술부로 통합되었으니 교과부 산하 국립 특수 대학이 되었군요.
수백명 학생이 모두 과학고 출신이거나 고교 수재들만 모인 곳이 카이스트이고 학생 모두 나름대로 자부심이 두터울 터이다.
2008년 서남표 총장이 부임한 이래 여러가지를 바꾸었는데 대표적인 것이 100% 영어로 수업, 징벌적 수업료(원래 카이스트는 수업료가 없었는데 학점이 나쁘면 수업료를 차등적으로 부과함)이다.
서남표 총장의 말로는 명문대 학생들도 긴장감이 필요하다고 했고 또 어느 정도 학생들에게 자극이 필요한 면도 있지만 서총장 부임 이후 7명(올해에만 4명)의 학생이 스스로 목숨을 끊고 심지어 교수까지 목숨을 끊는 사태를 보노라니 서총장 식의 밀어붙이기가 엄청난 폭력이요, 대한민국 과학의 발전을 가로막는 근시안적 처방으로 여겨진다.
세상의 변화나 인생은 결코 일차 방정식이 아니고, 큰 그릇은 늦게 만들어진다는 옛말도 있는데 무조건 몰아치고 순위를 매기고 순위에 밀리면 기를 죽이는 작태는 회사의 영업직 사원 대하는 태도이지 한 나라의 인재를 기르는 태도는 결코 아니다.
서남표 총장은 혹시 말더듬이의 고충을 이해하는지 모르겠다. 가슴 속에 하고 싶은 말이 넘치도록 많아도 말더듬는 것이 부끄럽고 창피스러워 못해보는 사람의 마음을 한번이라도 생각해 본적이 있는지 모르겠다. 왜 뛰어난 교수 학생들을 모두 말더듬이로 만들고 싶어 안달인지 모르겠다.
이웃 일본이 영어 몰입수업으로 십수명의 노벨 과학상을 배출했나? 천만의 말씀. 결코 아니다. 여태껏 일본이 영어 영어 외쳐 과학 발전을 가져온 것은 전혀 아니다.
100% 영어 수업은 얼핏 국제 경쟁력 강화로 보일 수도 있지만 얻는 것에 비해 잃어버리는 것이 더 크다고 생각한다.  
당신처럼 아버지 따라 고등학교 때부터 이역만리 미국땅에 떨어져 영어를 쓸 수 밖에 없었던 상황을 왜 이 땅의 교수와 학생에게 강요하는지 모르겠다.
진짜 과학을 좋아하고 우선 당장은 성과를 못 내더라도 한가지 연구에 평생을 바칠 사람을 길러내는것이 이 땅의 과학자를 길러내는 길이요 우리나라 과학의 장기적인 발전의 길일진대 눈앞의 학점과 성과만 다그친다면 어찌 큰 성과가 나오리요
아까운 청춘이 잇달아 목숨을 버리며 사태가 커진 마당에 말로는 반성한다, 바꾸겠다 하면서 내가 보기에 전혀 뉘우치지도 근본적 변화도 생각하지 않는 당신은 더 이상 총장직을 계속핧 자격이 없다. 
하루라도 빨리 물러나는 것이 스스로를 덜 욕되게 하고 이나라 교육발전에도 도움이 되는 행동이다.
학자적 양심이 있으면 그만 물러나시오.
쓸데없는 공명과 아집에 얽매여 고생하지 말고 학자로 돌아가시오.




Posted by 상운(祥雲)
,